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 정리와 사칙연산 연습

by bioExplorer 2025. 4. 5.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수학이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빨 빠진다는 비유를 하기도 하는 수학은 중간에 이빨이 빠지면 그 부분을 명백하게 알 때까지 채워가야 하는 과목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과서 내용을 출판서별로 정리하였고, 사칙연산을 '왜' 연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 발행처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는 총 8개의 출판에서 발행이 됩니다. (주)와이비엠, (주)아이스크림미디어, (주)천재교과서 2종, (주)비상교육, (주)디딤돌교육, (주)지학사, 동아출판(주) 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의 단점

설명에 앞서서 부모님들께 전해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필자는 블로그를 통해서 교과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교과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부모님들께서 아셔야 할 것은 교과서만으로 초등학생이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아이들 혼자 자기주도학습이 어렵습니다. 주요 골자만 있기 때문에 항상 부모님께서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자습서 또는 지도서를 구입하셔서 자녀들에게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단, 지도서의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 출판사 별 단원 정리 (4학년 1학기)

단원 (주)와이비엠 (주)아이스크림 미디어 (주)천재교과서 (한대희) (주)천재교과서 (박만희)
1 큰 수 큰 수 큰 수 각도
2 각도 각도 각도 큰 수
3 곱셈과 나눗셈 곱셈과 나눗셈 곱셈과 나눗셈 평면도형의 이동
4 평면도형의 이동 평면도형의 이동 평면도형의 이동 곱셈과 나눗셈
5 막대그래프 막대그래프 자료와 막대그래프 규칙 찾기
6 규칙 찾기 규칙과관계 규칙 찾기 막대그래프

 

단원 (주)비상교육 (주)디딤돌교육 (주)지학사 동아출판(주)
1 큰 수 큰 수 큰 수 큰 수
2 각도 각도 각도 각도
3 곱셈과 나눗셈 곱셈과 나눗셈 곱셈과 나눗셈 곱셈과 나눗셈
4 삼각형 평면도형의 이동 평면도형의 이동 평면동형의 이동
5 막대그래프 막대그래프 자료와 막대그래프 막대그래프
6 관계와 규칙 규칙 찾기 규칙찾기 규칙 찾기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 출판사 별 단원 정리 (4학년 2학기)

단원 (주)와이비엠 (주)아이스크림 미디어
2025년8월15일 발행
(주)천재교과서 (한대희) (주)천재교과서 (박만희)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 삼각형
2 삼각형 삼각형 삼각형 분수의 덧셈과 뺄셈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사각형
4 사각형 사각형 사각형 소수의 덧셈과 뺄셈
5 꺾은선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자료와 꺾은선 그래프 다각형
6 다각형 다각형 다각형 꺾은선 그래프

 

단원 (주)비상교육 (주)디딤돌교육 (주)지학사
[2022개정 - 공개 하지않음]
동아출판(주)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수의 덧셈과 뺄셈
2 사각형 삼각형 - 삼각형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 소수의 덧셈과 뺄셈
4 다각형 사각형 - 사각형
5 꺾은선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 꺾은선 그래프
6 평면도형의 이동 다각형 - 다각형

 

초등학교 4학년 수학에서 왜 '조'까지 배워야 할까?

부모님들 자녀들의 교과서를 보셨나요? 이러한 생각을 해보셨나요? 왜 '조'까지 배워야 할까? 학생들이 그 의미까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 의미를 알아야 하는 것은 학생들이 아니라 부모님들입니다. 1 단원에서 '조' 단위까지 배우는 이유는 단순히 수를 많이 세게 하려는 게 아닙니다. 교육과정에서는 그 뒤에 숨어 있는 수 개념의 확장, 사회적 맥락, 사고력 발달을 의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필자가 집필진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의 뇌피셜입니다. 아래에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왜 '조 단위'까지 세게 할까?

1. 자리값 체계의 이해 심화

  • 초등 1~3학년에서는 '' 단위가지 익히고, 3학년에서는 ''을 배웁니다.
  • 4학년에서는 '', ''로 확장되면서 자리값 체계가 4자리 단위로 확장됨을 이해시키는 겁니다.
  • 10진법의 반복 구조(만-억-조)를 경험하게 해서 수 체계를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돕는 겁니다.

2. 실생활에서 접하는 큰 수와의 연결

  • 요즘 아이들은 뉴스, 유튜브, 책에서 '억', '조' 단위를 심심찮게 접합니다.
    • 예: 국가 예산 700조 원, 인구수 억 단위, 데이터 크기, 기업매출(100조)
  • 실생활에서 접하는 큰 수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기 위해서 '조'까지 배우는 겁니다.

3. 수 감각(Number Sense) 확장

  • 단순히 읽고 쓰는 게 아니라, '조가 얼마나 큰 수인지 감각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목표입니다.
    • 예를 들어, 천억 다음이 '조'라는 걸 단순히 외우는 게 아니라 비교하고 위치를 파악하며 자연스럽게 수의 크기를 판단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4. 자리 수 세기와 수 읽기 연습

  • 예: 8,400,000,000,000 → '팔조 사천억'
    이런 수를 읽고 쓰면서 한글 수 읽기와 자리 나누기를 동시에 연습하게 됩니다.
  • 이는 이후 소수, 분수, 단위 변환을 배울 때도 도움이 됩니다. 수 체계의 정돈된 사고를 기르게 됩니다.

5. 미래 학습의 기초

  • 5~6학년에는 비, 비율, 통계, 중학교에서는 지수를 배우게 되는데, 그 기반이 되는 게 바로 큰 수에 대한 감각과 표현 능력입니다.
  • 큰 수 단원은 일종의 '수학의 기초 체력을 키우는 단원'입니다.

결론

출판사 별로 정리를 해보니 단원의 제목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자녀의 입장에서 보면 책의 디자인, 그림, 색채 등 요소들이 자녀가 선호하는 교과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교과서를 좋아하는지 싫은 지 물어보세요. 자녀가 좋아하는 교과서가 따로 있다면, 그 교과서를 구입해서 공부를 같이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부모님들께서 각 단원의 내용을 보시면서 "왜 학생들에게 이것을 알게 해야지? [예, 왜 '조 단위'까지 세게 해야 하지?]" 질문을 던지시고 공부하셨으면 합니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칙연산' 연습을 계속해야 할까?

AI의 시대가 열리고 스마트폰에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심지어 공학용 계산기도 됩니다. 그런데 왜 '사칙연산'을 훈련해야 할까요? 단순히 100점을 얻기 위해서 훈련을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시험장에서 사용을 못하기 때문일까요? 이 질문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필자의 생각은 이러합니다. 이건 단순히 계산 '속도'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력, 논리력, 문제 해결력의 핵심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1. 사칙연산은 '수학적 사고의 언어'입니다.

  • 사칙연산은 단순 계산 기호가 아닙니다.
  • 아이들이 문제를 수로 바꾸고 해결하는 사고의 틀이 됩니다.
    • 예: "사과가 4개씩 담긴 바구니가 5개 있어요. 모두 몇 개죠?"
      이건 단순히 '곱셈'이 아니라, 문제를 수식화하고 해결의 구조를 익히는 것입니다.

2. 계산 훈련은 '작은 뇌 근육 운동'

  • 사칙연산을 반복 훈련하면, 작은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자동화된 능력(=기초 연산 유창성)이 생깁니다.
  • 이건 문제를 풀 때 뇌가 '복잡한 개념'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비유하자면: 글을 읽을 때, 글자를 하나하나 읽으면 내용 이해가 안 되고 피곤하지 않으신가요?
마찬가지로 연산이 안 되면, 문제 전체를 이해할 여유가 없고 수학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3. 사칙연산은 수학 전 영역의 '기반 회로'

  • 수학의 대부분 단원은 사칙연산을 응용한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학 영역 사칙연산과의 연결
분수와 소수 나눗셈, 곱셈 기반
비율과 비례식 곱셈, 나눗셈 핵심
도형 넓이와 둘레 덧셈, 곱셈, 나눗셈
단위 변화 곱셈, 나눗셈으로 환산
방정식, 함수 덧셈, 뺄셈으로 정리

 

사칙연산을 '이해하고 빠르게 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문제 풀이, 추론, 서술형 풀이가 자연스럽게 가능해집니다.

 

결론 요약

'사칙연산'을 훈련하는 이유에 '왜'에 대한 필자의 답은 수학적 사고력 형성, 복잡한 문제 해결의 기반을 다지기 위함입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문제를 수식으로 표현하고 해결하는 힘, 연산 자동화로 사고 여유 확보, 분수, 비율, 도형 등과 연결을 통해서 모든 수학 영역의 토대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과서 단원들을 보시면서 이상함을 느끼지 못하셨나요? 연산, 도형, 그래프, 규칙 등 주제를 번갈아 배치하였습니다. 주제를 번갈아 배치하지 않고 묶어서 교과서를 만들면 편집과 편찬도 쉬울 텐데 왜 이러한 배치를 만들었을까요? 그 이유는 다음 블로그 포스팅[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과서의 비밀] 에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댓글